본문 바로가기
이슈

일론 머스크 트위터에 도지코인 급등과 하락, 도지코인 전망, 암호화폐 묻지마 투기

by Mynickname 2021. 5. 6.
반응형

암호화폐 도지코인은 ?

도지코인(dogecoin)은 다양한 알트코인(비트코인을 뺀 나머지 암호화폐) 중 요즘 가장 핫한 코인으로 2013년에 IBM 출신의 개발자인 빌리 마커스라는 프로그래머가 만든 암호화폐로 당시 인기를 끌던 일본의 시바견을 소재로 하여 특별한 목적은 없이 그저 장난 삼아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사실 그 당시에는 대부분의 코인들을 재미로 또는 취미로 만들던 시기였는데 그렇게 만들어진 수많은 코인들 중 살아남은 코인입니다. 20214월 말 기준으로 암호화폐 전체적으로 시가총액이 감소했는데도 불구하고 한때 시가총액 56조를 기록하며 암호화폐 중 4위에 순위를 올리는 등 도지코인 혼자 승승장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지데이는 개인 투자자들이 원래는 삼복더위와 같은 매우 더운 날을 뜻하는 도그데이(dog-day)를 개인 투자자들이 가격을 끌어올리기 위해 도지데이라고 장난스럽게 부르면 생겨난 말입니다. 고대 로마인들은 무더운 날씨와 원인인 시리우스별의 분노를 달래기 위해 도지코인을 제물로 바쳤다고 트위터에서 유행하면서 도지데이가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CEO인 일론 머스크까지 트위터에 도지데이 오후의 기원 (Origin of Doge day afternoon)’이라고 약간의 도발적 글을 남기자 개인 투자자들이 420일을 도지데이로 지목했습니다.

도지코인을 띄우는 일론 머스크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서 코인 베이스가 자사 플랫폼에서 도지코인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할 것 같은가?라는 질문에 예스라고 말하면서 이후 도지코인이 급등하기 시작했고 코인베이스의 나스닥 상장에 맞춰 상승폭이 더 커졌습니다. 그러나 정작 기대했던 420일 도지데이에는 전날 대비 15~30% 폭락한 가격에 거래가 되었으며 미국의 월가에서는 한때 개인과 기관의 대결로 관심을 모았던 게임스톱 사태의 재현이라고 까지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플 펌핑 사건도 이와 유사 한데 많은 투자자들이 21일 리플 가격을 펌핑하자고 대대적으로 홍보다가 막상 당일 70% 하락한 가격으로 거래된 적이 있습니다.

 

장난 삼아 만들었다는 도지코인을 일론 머스크는 자기 아들에게 사주기도 하고 도지코인 채굴기를 설치했다고 하며 계속 트위터로 언급하며 분위기를 띄우고 있는데 아직 본인의 훌륭한 사업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실적이 뒷받침되고 있지 않은 상황으로 전 세계에 있는 많은 그의 지지자들과 특히 그 중에서도 기존 주류 질서에 대한 강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아이템인 암호화폐를 띄어 줌으로써 인기를 얻고 그가 운영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고 투자하게 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페이스북 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페이스북 

암호화폐 투자주의

우리나라에서도 개인들의 열광적인 성원에 힘입어서 2021416일 도지코인 거래량이 146천억 원을 찍으면서 코스피 시장을 앞지르기도 했습니다. 오름세도 국내가 해외보다 훨씬 빨랐다고 하며 미국에서 11% 급등할 때 한국에서는 20% 폭등했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이 최근 암호화폐 광풍으로 자금세탁이나 환치기 등의 사기까지 발생하며 뒤늦게 뛰어는 투자자들의 손실이 커지고 있습니다. 아직 정부에서도 암호화폐의 법적인 지위에 대한 이해도 없는 상황으로 시장을 감시하고 투자자를 보호할 수 있는 수단이 마련되지 않은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도지코인에 대해서 가격 폭락을 우려하는 많은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공급량이 제한된 비트코인과 달리 도지코인은 제한이 없는 무제한 생산이고 빠른 코인 생산 속도를 가지고 있어 현재 1분마다 10,000개의 코인이 생겨나는 중으로 52억 개의 새로운 도지코인이 1년에 생겨난다고 합니다.

 

또한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들은 시세조정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현재 순식간에 급등하고 급락하면서 시장 전반에 높은 붕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부동산이나 주식과 같은 자산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듯이 도지코인 역시 최고점이 얼마일지는 사실 누구도 모르겠지만 그 정점을 찍고 한번 큰 조정은 온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도지코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런 점에 유의하며 신중한 투자 결정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